티스토리 뷰

전통과 현대 사이를 걸으며

중국 광업대학교 뉴위레이(牛雨蕾)

비행기에서 내리는 그 순간부터 서울은 내게 아주 상냥하게 다가왔다. 비가 그친 날씨는 맑고 더 없이 쾌청했다. 푸른 하늘엔 그림으로 그린 듯한 구름이 떠 있었다. 공항 곳곳에 중국어 안내판이 보였고, 익숙한 보통화 안내방송까지 나왔다. 한국 자원봉사자들은 중국어를 잘해서 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였다. 함께 간 친구들 역시 처음 만난 사이인데도 금세 친해졌다. 모든 게 순조로웠고, 떠나기 전의 불안한 마음은 곧 진정이 됐다. 나는 그렇게 설레는 마음으로 이번 여행을 시작했다.

친절, 전통, 트렌드, 낭만, 자유, 활력. 이러한 키워드는 9일 동안의 여행 동안 곳곳에서 볼 수 있었고 한국의 구석구석에서 구현됐다.

웅장하고 위엄 있는 경복궁은 베이징의 자금성과 비슷해 보였지만, 아담한 궁궐 성벽은 무서울 정도로 높은 고궁의 성벽보다는 백성과 가깝고 소박해 보였다. 광화문 앞에서 밖을 바라보니 그 유명한 광화문 광장이 보였다. 현대적인 고층 빌딩이 늘어서 있고 대로에 차가 바삐 오가는 가운데 고대 복장을 입은 수문장과 병사들이 광화문 앞에서 진행한 교대식 장면은 시간을 뛰어넘은 듯한 느낌을 줬다. 현대와 전통은 그렇게 만나고 있었다. 한국 드라마 <인현왕후의 남자> 남주인공이 고대에서 현대로 타임슬립하는 장면을 촬영한 곳이었다.

고풍스럽고 조용한 북촌 한옥마을은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 명소이자 일부 서울 원주민들의 생활 공간이었다. 이곳을 구경할 때 선생님은 목소리를 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곳을 찾는 사람은 많았지만 관광객의 자발적인 협조 덕분에 주민들이 생활을 방해받지 않을 정도로 소음이 통제됐다. 웅장한 수원 화성 행궁, 예절교육관의 다도 수업, 평범한 사람들이 사는 가정집, 명절에 입는 한복겸손하고 예의 바른 한국인의 전통 문화는 현대 사회까지 계승됐다.

전통문화 외에도 뛰어난 혁신 정신과 자유롭고 낭만적인 정서 역시 한국의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삼성은 혁신과 과학기술로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고,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무한한 상상력과 동경을 갖게 해 주었다. KBS 방송국에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휩쓸고 있는 드라마를 촬영하고 있었고, ‘한국 드라마를 이용해 모두의 심미관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쳤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스타를 일종의 상품으로 만들어 아시아에서 거대한 한류붐을 일으켰고 막대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해 냈다. 한편 남이섬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나미나라 공화국을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인류 문명과 아름다운 대자연이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버려진 맥주병을 녹여 공예품을 만드는가 하면 빈 페인트통으로는 크리스마스 램프를 만들었다. 또 하늘에서 내린 눈으로 독창적인 얼음 조각을 만들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낙엽을 하트 모양으로 만들어 커플들이 사진을 찍게 해 주기도 했다. “매일매일이 새로운 하루!” “이 세계에서는 폐기물로 버려지는 게 하나도 없어요!” 그들의 작은 아이디어가 이곳에서는 곳곳에서 관광객들에게 마음을 전달하는 무기로 바뀐다. 여기에서는 모든 사물이 고유의 독특한 가치를 지닌다.

유명한 N서울타워에서 서울을 내려다봤다. 옆으로 그 유명한 사랑의 자물쇠가 가득한 곳이 있었다. 세계 각국에서 온 커플들이 창밖에서 사랑을 빌고 있기도 했다. 관람대의 새하얀 벽에는 세계 각국의 언어로 글씨가 쓰여져 있었다. 이곳에는 “~~하지 마시오라는 말이 없었다. 정류장 근처 관람대의 난간에도 각양각색의 낙서를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낙서가 하나의 경관이었다. 개성과 자유를 존중하는 모습이랄까.

910일의 여행은 내게 한국 전통문화와 현대 사회의 구석구석을 체험하게 해 주었다. 나는 휴대폰 카메라로 매 순간의 감동과 놀라움, 흥분을 담았다. 조별 활동이 있던 날 황혼 무렵, 우리 조 조원들은 함께 동대문 쇼핑몰 밖에 앉아 천천히 석양이 지는 모습을 바라봤다. 철강과 콘크리트로 지어진 빌딩 뒤로 온 하늘이 붉게 물들었다. 우리 몇 명은 각기 다른 지역에서 왔고 성별과 성격, 나이까지 다 달랐지만 이곳에서 함께 꿈을 이야기했다. 살짝 쑥스러워하던 친구들은 잠깐 생각하더니 마음속 깊이 숨겨 둔 꿈을 이야기했고 서로 격려하며 응원해 줬다. 그 순간 우리는 최고였고, 더 나은 우리를 동경하고 있었다. 사실 여행의 의미는 많다. 하지만 난 항상 더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더 아름다운 세계를 보는 것이 여행의 의미라고 믿는다. 우리는 힘을 갖고 있고, 그 힘을 이용해서 더 아름다운 나를 만들기 위해 싸워 나갈 것이다.


 

 

 

行走在传统与现代之间

中国矿业大学牛雨蕾

 

  从下飞机的那一刻起,首尔就给了我一种特别的亲切感,雨后初晴,天气异常地清新明朗,浅蓝色的天空上有泼墨般的云彩,机场随处可见中文标语,连广播也有熟悉的普通话,韩方的志愿者们中文讲得一级棒,交流全程无障碍。而且,还见到了同行的小伙伴们,虽然之前未曾谋面,但是一见面就立刻熟络起来……一切都看起来那么美好,让我这一颗出发前忐忑不安的心立即平静下来。然后,我就带着这样的好心情,开始了这一趟旅行。

 

 亲切、传统、时尚、浪漫、自由、活力的精神,体现在这九天的旅行中的方方面面,体现在现代韩国的每一个角落。

 

 庄重威严的景福宫有些许的仿北京紫禁城的嫌疑,但低矮的宫墙却叫人觉得亲民而朴素,比故宫少了高不可攀的凌厉。从光化门里面向外望去,是首尔著名的光化门广场,现代化的高楼鳞次栉比,大路上车流繁忙,它们与光化门门口穿着古装的守门将一起构成了一幅奇异的图画,颇有种穿越而来的质感,现代和传统就在这里相互融合。韩剧《仁显王后的男人》中男主人公从古代穿越而来的场面就拍摄于这里。

 

古朴宁静的北村韩屋村,每天吸引着无数人前去参观同时也是部分首尔原住民的家,参观时老师们一再强调要小声说话,在这里,仅依靠游客的自觉性也可以做到人挤人的情况下噪声保持在一个不扰民的水平……宏伟的水源华城行宫、礼仪教育馆的茶道课程、即便在今天普通人家也经常睡的地板、经常会在传统节日里穿的韩服……无处不体现着韩国谦虚礼貌的传统文化在现代社会的传承。

 

除了传统文化,勇于创新的精神和自由浪漫的情怀也体现在我所看到的韩国的每一个角落。三星公司用创新和科技给人们的生活带来便捷,提供了我们对未来无限的想象和憧憬,KBS电视台用镜头和创意创造了一部又一部风靡亚洲甚至流行于全世界的电视剧,利用韩剧深刻影响着大家的审美和生活观念,SM公司让明星成为一种产品,在亚洲引起巨大的韩流崇拜,创造了巨大的商业价值……而南怡岛,它创造了一个人类与自然和谐相处的南怡共和国。在这里,人类的文明和美丽的大自然在这里被有机地结合起来。它们用废弃的啤酒瓶子烧制工艺品、它们用空油漆桶制作圣诞节时夜空的照明灯、它们在冬天利用天然的雪花制造别出心裁的冰雕、它们甚至可以把地上随处可见的落叶扫成心形供来来往往的情侣拍照……“每一天都是不一样的一天!”“这世界上没有什么是需要被当作废物扔掉的!它们用微小的创意让这里的每一个微小的细节都变成一种向游客传达心意的利器,在这里,每一件事物都有其独特的价值。

 

站在著名的首尔南山塔上俯瞰这个城市,旁边就是著名的锁爱锁的地方,窗外一对对从世界各国而来的情侣们在这里许下对爱情的企盼。观景台雪白的墙壁上填充着由世界各国语言书写的涂鸦,在这里,所有的地方都没有写请勿……”,即便是车站旁边的观景台的栏杆上,你都可以看到各式各样的涂鸦,在这里,它把涂鸦做成了一种景观,它充分尊重个性,尊重自由……

 

十天九夜的旅行让我体验了韩国传统文化和现代社会的方方面面,手机里一张张照片记录着旅行的每一刻感动、惊喜和震撼。小组活动那天临近黄昏的时候,我们小组成员一起坐在首尔东大门商场的外面,看着远方的夕阳一点点落下,隐藏在钢筋水泥构筑的高楼大厦的背后,整个天空都染成了红色……我们几个来自不同国家,性别不同,性格各异,甚至年纪差别也不小的人在这里聊到了梦想,大家腼腆着,沉思片刻,说出了自己心底最正能量的东西,然后相互鼓励,相互打气……那一瞬间,我们都是最好的我们,我们都憧憬着要变成更好的我们。旅行的意义其实有很多,但我始终相信,看到了更美丽的风景,看到了更美好的世界,我们就会拥有一种力量,然后借用这样的力量,朝着更美好的自己去奋斗。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